본문 바로가기
금융 경제 상식

부동산 용어 모음.zip (역전세,패닉바잉,줍줍,몸테크,초품아)

by 으뇨콩 2023. 9. 7.

파란 배경의 글제목 / 부동산 용어 모음 zip
부동산 용어 모음

부동산 용어

깡통전세

깡통전세는 집가격과 전세가격이 같거나 집가격보다 전세가격이 높아서 전세보증금을 돌려받기 어려운 집을 뜻합니다. 통상적으로는 주택담보대출금액과 전세금을 합한 금액이 집가격의 70%를 넘어가면 깡통전세로 보고 있습니다.

역전세

역전세란 현재 전세가격이 전세보증금보다 낮은 현상을 말합니다. 역전세가 발생하는 이유는 입주할 때보다 집값이 하락하거나 전세금이 인상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특히 계약만료 시점에 역전세가 발생한다면 집주인은 전세금을 돌려줄 여력이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영끌

영끌은 '영혼까지 끌어모은다'라는 뜻으로 집을 사기 위해 모든 대출과 자금을 동원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아파트 가격이 급상승하면서 빨리 매수해야 한다고 느낀 30~40대가 대출까지 받아 집을 구매하기 시작하면서 생긴 용어입니다.

패닉바잉

'공황구매'라는 뜻으로 가격이 오르고 물량이 소진돼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이 가격을 따지지 않고 매수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이는 군중심리에 의한 것으로 영끌과도 유사하게 사용됩니다.

줍줍

줍줍은 '줍고 또 줍는다'라는 의미로, 청약 부적격과 청약 미달 등으로 발생한 미분양 주택을 줍다시피 계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줍줍족'이라고도 칭하며 줍줍족은 청약제도의 잦은 변경으로 부적격 당첨자가 늘어나고 강력한 대출 규제로 청약 당첨자들이 계약을 포기하는 사례가 늘면서 급증했습니다.

청포족

청포족은 '청약을 포기한 사람들'을 뜻해요. 청약통장의 높은 가점과 경쟁률로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생긴 용어입니다.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가 시행되면서 주택청약을 포기해 버리는 청년도 많아졌다고 해요.

몸테크

몸테크는 몸+재테크의 합성어로 치솟는 아파트 값과 청약경쟁 대신 개발호재가 있는 주택을 저렴하게 매수하여 재건축이나 재개발 등을 기대하고 몸으로 버티며 거주하는 것을 뜻합니다.

초품아 / 초코아

초품아는 '초등학교를 품고 있는 아파트'를 말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초코아(초등학교가 코앞인 아파트)도 쓰이는데요. 횡단보도나 신호등을 건너지 않고도 초등학교로 등교할 수 있는 아파트를 뜻합니다.

~세권

스세권

역세권(역근처에 위치한 집)과 비슷한 뜻으로, 스타벅스 근처에 위치한 집

숲세권

대형공원이나 산책로가 있는 숲 주변과 가까운 위치의 집

학세권

학교나 학원가와 가까운 위치의 집